경제/기업분석 3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채굴' 이 가능하고 리플은 '채굴'이 아닌 이미 1000억 개가 발행된 상태이다. 따라서 변동성이 낮은 편이고 그리고 발행목적이 은행 거래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송금 시 일정량의 리플이 증발하는 형식이므로 상용화가 된다면 희소성이 더 커질 예정이다.

리플은 송금 시 수수료 및 송금 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기존의 은행권에서 사용하게 될 가상화폐로 유력하다. 해외 수많은 은행들이 은행과 은행 결제에 리플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가 시사하는 바는 해외 은행권은 다른 코인들에 비해 안정적인 흐름을 가진 가상화폐인 점이 risk관리 측면에서 괜찮다고 판단한 것 같다. 그러나 분명 정부차원에서 규제를 하게 될 risk 는 존재한다. 기존 시스템으로 먹고사는 은행들로서는 가상화폐를 이용하는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편승해야 하는지, 정부의 눈치를 어느정도 봐야하는지 그 사이에서 잘 선택해야 할 것이다. 통화공급이 이미 모두 발행된 상태이므로, 변동성이 낮으므로 범용성과 화폐의 신뢰성만 확실 시 된다면 리플의 투자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세 가지 모두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는 각 나라의 화폐들과 달리 가상의 공간에서 통화를 대체 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상화폐이다. 하지만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분산 네트워크형 가상화폐인데 반해 리플은 리플랩스라는 중앙 관리 주체가 있어,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개인이 ‘채굴’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비트코인과 리플 둘 다 통화량을 제한하였지만 비트코인은 ‘총’ 발행량이 2100만 개이며 소수점 8자리까지 분할할 수 있어서 통화량을 늘릴 수 있는 여지를 남긴 반면 리플은 채굴 방식을 택하지 않아 이미 1000억 개가 발행된 상태이며 상당히 발행량이 많아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비해 가치 변동이 적어 높은 안정성을 보여준다.

리플은 탄생 목적이 뚜렷한 가상 화폐이다. 블록체인형 가상화폐가 가지는 장점을 살려 은행 간의 송금 시간 단축 및 수수료 절감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기존의 은행 거래가 갖는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와 전망이 확실하나 가격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코인을 많이 발행한 만큼 현재 1BTC1700-1900만원 사이를 왔다갔다하는 것과 다르게 800원 대라는 아주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2013 년부터 Bank of America, HSBC 등 전 세계 수십 개 은행들이 은행간 결제에 리플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일본 역시 일본 최대 은행인 MUFJ을 비롯한 약 80% 이상의 은행들이 리플 사용에 합류한 만큼 그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가격 변동성이 높아 소위 ‘단타’가 많이 행해지고 있는 비트코인과 다르게 가격 변동성은 낮지만 그 전망이 매우 밝아 장기저인 안목에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들은 누구나 장비만 있으면 채굴이 가능하다. 접근성이 높으며 그 만큼 관심도 많이 받고 거래량과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리플은 누구나 채굴 할 수 있는 가상화폐라기 보다는 이미 채굴이 완료된 개념이며 한정된 양만으로 거랴해야만 하는 코인이다. 이미 공급이 완료됐기에 안정성이 점차 커질것이고 자연스럽게 변동성이 낮아질 것이다.

다른 가상화폐들의 총 공급량이 정해져 있다고는 하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총 공급량에 도달하기까진 채굴될 것이다. 반면 현재 총공급이 이미 완료된 XRP는 환경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안정적이라는 특징이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높은 변동성을 가진 다른 가상 화폐들에 비해 더 매력적인 특징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다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이 공개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가상화페라면, 리플은 폐쇄형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 리플은 ‘리플랩스’라는 중앙의 운영 주체가 코인(리플)을 발행하고 유통한다. 처음부터 1000억개의 코인을 발행했다. 송금의 대가로 채굴업자들에게 가상화폐를 지급하는 게 아니라 송금하면 수수료 명목으로 일정량의 리플이 증발하는 구조다. 리플은 가상화폐라기보다는 송금 시스템을 위해서 탄생한 것에 가깝고 여러 은행 결제 시스템과 파트너십을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존재하는 가상화폐 중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받기도 한다.

리플코인은 비트코인과 달리 미래 전망이 유망하다. 은행간 국제거래의 지불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이런 의미에서 리플코인은 가상화폐 중 현실적인 안정성을 갖추었다고 보아야 하며 은행간 거래에 통용되거나 보조화폐로서 이용될 확률이 가장 높다. , 최근 문제가 된 비트코인의 거래속도와 달리 초당 7만건의 거래를 처리 할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을 리플코인은 갖추고 있다.

다른 암호화폐와는 달리 리플은 채굴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리플은 1000억 개가 생성되어 있으며 더 이상 코인이 발행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리플의 희소성이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리플은 은행간 결제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종합해보면 통화공급이 안정적이고 범용성이 있어 투자가치가 있다.

리플은 운영주체와 발행량 등 통화 공급 측면에서 비트코인, 이리더움 등 기존의 가상통화와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운영주체의 경우, 타 가상통화는 시장 참가자들의 분권적 공동관리를 통해 이루어지는 데 반해 리플은 단일 발행기업인 리플랩스가 운영 및 발행한다. 투기성 목적으로 거래되는 기존의 가상통화와 달리, 리플은 단일 발행기업인 리플랩스가 운영 및 발행한다. 투기성 목적으로 거래되는 기존의 가상통화와 달리, 리플은 은행간 B2B 해외송금을 목적으로 발행되고 거래되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 은행권에서는 현재의 SWIFT 를 이용한 거래방식보다 비용, 시간 효율적인 리플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한편, 발행량 측면에서도 리플은 기존 가상통화와 차별적 특징을 가진다. 대표적인 가상통화인 비트코인의 경우, 발행 코인수가 2100만개로 제한적이며 참여자들의 채굴을 통해 코인이 발행되고 있다. 그러나 리플의 경우 발행 코인 개수가 1000억 개로 매우 많으며 공급량에 있어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공급량의 제한에 있어서의 차이는 암호화폐의 가격 차이로 이어진다. 비트코인과 같이 공급이 제한적이면 수요가 현재와 같이 급증할 때 가격의 상한선 없이 계속하여 상승 추세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리플의 경우 현재 유통되는 코인 수가 많을 뿐더러, 지속해서 신규 발향 가능하므로 화폐 가치가 비트코인에 비해 매우 낮으며 가격 변동성의 폭도 더 좁다.

일본 내 30개 은행들과 국내 은행 중 일부가 리플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해외 송금 연동 테스트를 진행한 다는 소식에 3일 연속 급등하면서 XRP의 투자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투기적 목적으로 XRP에 투자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참여 의사를 밝혔던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이 가상화폐 리플을 매개로 하는 해외송금 사업계획을 철회할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시중은행들의 향후 행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정부의 가상통화 규제와 리플의 가치 변동성이 큰 점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난 달부터 금융당국 등 정부기관이 가상화폐 거래를 강도 높게 규제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은행들이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트코인보다는 그 폭이 크지 않기는 하나, 리플의 경우 최근 반 년 사이 최저가와 최고가간 시세 차이가 300%를 웃돈다. 해외송금의 매개체인 리플 가격이 급변동하면 사업을 취급하는 은행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이처럼 리플 시장 내 부정적 요인이 잠재하는 현재, 만일 은행들이 사업을 철회한다면 리플의 가격은 급락할 것이며 투자로 인한 수익성 역시 저해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 타이어의 경영 부실의 원인은 고임금체계를 들 수 있다. 연말에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마저도 갚지 못할 사정이므로 파산산다고 해도 이상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가 지역사외의 고용이나 매출의 비중을 본다면 안타까운일이 아닐수 없다. 그러므로 지금 회사의 자구안은 시의적절하다. 노조도 회사측의 사정을 고려해 자구안을 마련하여 피해를 최소화시켜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야한다. 그리고 경영정상화에 대한 가능성을 채권단에게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채권단 또한 자구안의 재무적인 측면만 보지말고 국가기간으로서 중요성과 특수성을 고려해야 할것이다.

금호타이어의 위기는 2006년 건설업계 1위였던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시작됐습니다.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계열사인 금호타이어를 동원해 대우건설의 당시 주가에 90%의 프리미엄을 붙여 무리한 인수를 했습니다. 금호아시아나는 계열사를 동원했음에도 무리한 인수를 진행한 탓에 35천억이라는 부채를 떠안았습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경기가 악화됨에 따라 건설경기도 침체했습니다. 결국 대우건설의 주가는 1만원대 초반까지 떨어졌고 유동성 문제를 겪던 금호 그룹은 대우건설을 되팔았습니다. 바로 승자의 저주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일어난 위기를 두고 과거사를 떠들며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제라도 자구안을 마련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며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채를 갚기 위해선 채권단의 양보와 구조조정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지만 국내 정치적 문화적 특성상 구조조정이 일어날 확률은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 이상 법정관리로 갈 것입니다. 종업원 5천명 이상인 점과 대주주가 국민연금, 우리은행, 산업은행이라는 점이 정부의 개입 여지를 남겨둡니다. 쌍용자동차처럼 노조가 양보하면 채권단의 추가적인 지원이 가능하겠지만 노조가 정치권을 믿고 끝까지 양보를 하지 않는다면 법정관리를 피할 수 없으며 정치적 문제로 비화되면 국책은행의 추가적인 출자전환이나 유동성 지원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회사의 높은 부채비율이다. 금호타이어는 연내 도래할 1.9조원 규모의 차입금 상환이 아직 남아있다. 과도한 차입금으로 인한 이자 비용 부담이 순이익을 적자로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임금이 높은 것은 회사가 이익 창출을 잘하고 경영을 잘하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회사 이미지의 타격으로 인한 매출 감소와, 자동차 시장의 부진으로 인해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고 중국에서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것이 문제이다.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수익성이 악화되면, 급격히 이자상환 부담으로 인해 기업은 크게 휘청거릴 수 밖에 없다. 아프지만 살을 깎아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 판관비를 줄여서라도 당장 급한불을 꺼야 할 것이다. 차입금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회사 제품에는 이상이 없고 산업이 회복중인 상태이므로 이슈가 잠잠해지고 시장점유율을 다시 회복한다면 중국, 미국 공장도 안정화되고 고정비 부담이 감소하게 되고 수익성이 올라가면서 정상화 될 것이다.





금호타이어의 가장 큰 경영 악화의 원인은 유동성 문제이다. 금호타이어는 현재 채권단에게 있는 채무 15천억원과, 해외은행에게 있는 채무 5 천억원을 합해 총 19천억원의 채무가 있어 유동성 위기에 빠져있다. 채권단에게 있는 채무는 만기 연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해외은행에게 있는 채무 또한 여전히 큰 금액이기 때문에 유동성의 위기라고 보인다. 유동성 위기에 빠지게 된 이유는 실적악화에 있다. 실제로 금호타이어의 올해 영업손실은 566억원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경영 실적이 악화된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사업 실적의 악화이다. 금호타이어는 한때 중국 타이어 시장 점유율 1위였으나 중국 소비자 고발프로그램에게 고발 당한 뒤 브랜드 이미지 손상으로 인해 중국 사업의 실적이 급격이 악화되었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경영 정상화를 위해, 또한 현재 법정관리를 피하고 채권단의 지원을 얻기 위해 자구안을 발표했다. 자구안에는 경쟁력 향상 방안,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 동결, 임금체계 개선 및 조정,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 개선의 내용이 담고 있다.

자구안의 내용이 받아지기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 또한 얻어야 한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6년도 임금단체협상도 타결 짓지 못하고 있을 만큼 노사갈등이 깊다.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예정대로 자율협약 혹은 P 플랜을 통한 구조조정을 통한 정상화가 진행될 것이다.

금호타이어의 경영 악화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무리한 대우건설 인수합병에서 비롯됐다. 회사측의 주장처럼 ‘과도한 인건비’ 때문에 경영이 악화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우건설 인수시점을 기준으로 금호타이어의 현금상황은 급격히 악화됐다. 금호타이어의 부채비율은 2005년과 2006년 각각 128%164%를 기록해 양호한 수치 나타냈다. 그러나 지분인수에 참여한 뒤인 2007년부터 금호타이어의 부채비율은 급격히 높아졌다.

이후 직장폐쇄, 파업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경영은 더욱 악화됐다. 물론 직원들의 고임금 체계를 비롯한 기업의 경쟁력 약화 등의 요인이 겹쳐져서 나타난 결과 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 금호타이어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사측과 노조가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힘을 합쳐야만 할 것이다.

금호타이어의 경영악화는 사업의 36%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부문의 심각한 경영위기가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부문의 사업확장을 위해 빌린 외국계은행의 단기차입금 3160억 원의 상황만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회사의 존폐가 위험한 상황이다. 금호타이어는 업종 특성상 설비투자를 적기에 실시하여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나, 채권단 측의 추가 자금지원 거절로 경쟁력에 타격을 입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서는 2010년 워크아웃 이후 39000억 원에 달는 금융지원을 하였고, 채권 회수 조치없이 신규자금 및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 전액을 중국사업 정상화와 중앙연구소 및 조지아 공장 건설 등 경쟁력 향상에 투입하도록 모든 배려를 했다는 입장이다.

경영정상화를 위해 회사측과 채권단측의 임단협 합의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선, 실사를 통한 중국부문 경영책임자의 책임을 묻고 수지 개선을 위한 경영 방안을 도출함과 동시에 중국공장 처리방향을 시급히 결정해야 한다. 회사의 무책임한 경영으로 인한 고통을 인력재편, 임금삭감과 같이 노조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하루빨리 구조조정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기차입금 상황 실패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노조의 단기적, 전략적 양보가 요구되는 바이다.











20171분기부터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한 것을 통해 금호타이어의 경영이 악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영업이익이 왜 계속 적자를 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에 앞서, 타이어 시장은 근 2,3년 동안 호조세를 보여왔다. 미국의 중국산 타이어 반덤핑 부과와 북미 및 유럽 지역 타이어 수요 호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국타이어나 넥센타이어가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는 동안, 금호타이어는 영업이익 적자를 내고있는 가장 큰 이유는 해외 딜러들이 금호타이어의 구입을 유예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해외딜러들이 금호타이어의 규입을 유예했기 떄문이다. 그렇다면 왜 해외딜러들이 금호타이어의 구매를 유예했을까? 그 이유는 금호타이어의 매각 관련 노이즈와 매각 불발 시 워크아웃 가능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타이어 시장이 좋은 상황에서 이러한 단기성 악재로 인해 올해 금호타이어의 매출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역으로, 지금의 내환을 잘 이겨낸다면 금호타이어의 주가는 우상향 할거라고 생각한다.

금호타이어의 경영악화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무리한 대우건설 인수합병에서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당시 종합시공능력 1위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는데, 동종업체인 금호산업과 비교해서 연간 매출이 5배 가까이 되는 대우건설을 삼키면서,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재계서열 11위에서 8위로 뛰어올랐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루어진 과도한 차입이 심각한 유동성 부족 문제를 초래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08년 금융위기 사태가 발생하면서 심각한 위기에 맞닥뜨리게 됐습니다. 당시 미국 조지아 주 공장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해야 했는데, 이를 위해 금호타이어는 보유 중인 대우건설 지분을 매각해 마련하려 했으나 지분매각에 실패하면서 공장 건설도 중단됐습니다. 결국 대규모 정리해고를 거쳐 2009년 말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이후 노조 측의 전면파업, 사측의 직장폐쇄 등의 문제가 끊이질 않았고, ‘워크아웃 졸업’ 후에도 노사갈등은 근본적으로 해결될 조짐이 보이질 않았습니다. 지난 9월 박삼구 회장의 사퇴 결정 역시 더 이상 금호타이어의 내부문제를 손 쓸 도리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번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시점에서, 금호타이어의 노조측과 사측 모두 그간 겪어 온 뿌리 깊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 양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융산업에서 AI역할은 챗봇, 로보어드바이저 등의 단순업무와 투자자문과 같은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둘은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기술의 발전속도는 임계점을 넘으면 급속도로 빨라지기 때문에 딥러닝의 발전과 함께 크게 발전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AI는 신용평가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서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식을 기반으로 머신러닝 방식의 신용평가를 사용중입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등)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대출자들의 신용을 평가합니다. 기존의 신용평가 방식을 탈피한 방법으로 중금리 소매고객 등의 신용평가 모델로서 혁혁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미국이나 독일 등의 선진국들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신용평가 모형을 도입중이고 국내도 다양한 금융기관들이 이를 활용한 초기모형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보도자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AI의 등장으로 금융업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딥러닝이 개발되면서 점점 인간이 하던 트레이딩 등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심리를 이용해서 시세차익을 실현할 가능성이 다소 줄어들 전망입니다. 또한 기존의 방식으로 산출하였던 많은 데이터들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의 자동화로 인해 더욱 풍부해지고 다양한 각도로 이해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AI의 등장으로 금융에 대한 리소스가 풍부해지고 한단계 더 발전할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금융산업에서

AI의 역할을 날이 갈수록 증대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다. 골드만삭스의 경우 이미 800명의 트레이더들을 해고하고 트레이더들이 하는 주식 거래 업무를 AI에게 맡겼으며 고객들의 투자 성향에 따라서 투자를 하는 알고리즘을 AI에게 적용을 시켰다고 한다.

소매 금융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거래가 핀테크 회사로 넘어갈 것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채굴' 이 가능하고 리플은 '채굴'이 아닌 이미 1000억 개가 발행된 상태이다. 따라서 변동성이 낮은 편이고 그리고 발행목적이 은행 거래가 가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송금 시 일정량의 리플이 증발하는 형식이므로 상용화가 된다면 희소성이 더 커질 예정이다.
리플은 송금 시 수수료 및 송금 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기존의 은행권에서 사용하게 될 가상화폐로 유력하다. 해외 수많은 은행들이 은행과 은행 결제에 리플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가 시사하는 바는 해외 은행권은 다른 코인들에 비해 안정적인 흐름을 가진 가상화폐인 점이 risk관리 측면에서 괜찮다고 판단한 것 같다. 그러나 분명 정부차원에서 규제를 하게 될 risk 는 존재한다. 기존 시스템으로 먹고사는 은행들로서는 가상화폐를 이용하는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편승해야 하는지, 정부의 눈치를 어느정도 봐야하는지 그 사이에서 잘 선택해야 할 것이다. 통화공급이 이미 모두 발행된 상태이므로, 변동성이 낮으므로 범용성과 화폐의 신뢰성만 확실 시 된다면 리플의 투자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세 가지 모두 중앙은행의 통제를 받는 각 나라의 화폐들과 달리 가상의 공간에서 통화를 대체 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상화폐이다. 하지만 비트코인, 이더리움이 분산 네트워크형 가상화폐인데 반해 리플은 리플랩스라는 중앙 관리 주체가 있어,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개인이 ‘채굴’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비트코인과 리플 둘 다 통화량을 제한하였지만 비트코인은 ‘총’ 발행량이 2100만 개이며 소수점 8자리까지 분할할 수 있어서 통화량을 늘릴 수 있는 여지를 남긴 반면 리플은 채굴 방식을 택하지 않아 이미 1000억 개가 발행된 상태이며 상당히 발행량이 많아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비해 가치 변동이 적어 높은 안정성을 보여준다.
리플은 탄생 목적이 뚜렷한 가상 화폐이다. 블록체인형 가상화폐가 가지는 장점을 살려 은행 간의 송금 시간 단축 및 수수료 절감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기존의 은행 거래가 갖는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와 전망이 확실하나 가격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코인을 많이 발행한 만큼 현재 1BTC1700-1900만원 사이를 왔다갔다하는 것과 다르게 800원 대라는 아주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2013 년부터 Bank of America, HSBC 등 전 세계 수십 개 은행들이 은행간 결제에 리플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일본 역시 일본 최대 은행인 MUFJ을 비롯한 약 80% 이상의 은행들이 리플 사용에 합류한 만큼 그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 가격 변동성이 높아 소위 ‘단타’가 많이 행해지고 있는 비트코인과 다르게 가격 변동성은 낮지만 그 전망이 매우 밝아 장기저인 안목에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들은 누구나 장비만 있으면 채굴이 가능하다. 접근성이 높으며 그 만큼 관심도 많이 받고 거래량과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리플은 누구나 채굴 할 수 있는 가상화폐라기 보다는 이미 채굴이 완료된 개념이며 한정된 양만으로 거랴해야만 하는 코인이다. 이미 공급이 완료됐기에 안정성이 점차 커질것이고 자연스럽게 변동성이 낮아질 것이다.
다른 가상화폐들의 총 공급량이 정해져 있다고는 하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총 공급량에 도달하기까진 채굴될 것이다. 반면 현재 총공급이 이미 완료된 XRP는 환경적 심리적 경제적으로 안정적이라는 특징이 부각될 가능성이 크다. 높은 변동성을 가진 다른 가상 화폐들에 비해 더 매력적인 특징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다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등이 공개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가상화페라면, 리플은 폐쇄형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다. 리플은 ‘리플랩스’라는 중앙의 운영 주체가 코인(리플)을 발행하고 유통한다. 처음부터 1000억개의 코인을 발행했다. 송금의 대가로 채굴업자들에게 가상화폐를 지급하는 게 아니라 송금하면 수수료 명목으로 일정량의 리플이 증발하는 구조다. 리플은 가상화폐라기보다는 송금 시스템을 위해서 탄생한 것에 가깝고 여러 은행 결제 시스템과 파트너십을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존재하는 가상화폐 중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받기도 한다.
리플코인은 비트코인과 달리 미래 전망이 유망하다. 은행간 국제거래의 지불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이런 의미에서 리플코인은 가상화폐 중 현실적인 안정성을 갖추었다고 보아야 하며 은행간 거래에 통용되거나 보조화폐로서 이용될 확률이 가장 높다. , 최근 문제가 된 비트코인의 거래속도와 달리 초당 7만건의 거래를 처리 할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을 리플코인은 갖추고 있다.
다른 암호화폐와는 달리 리플은 채굴방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리플은 1000억 개가 생성되어 있으며 더 이상 코인이 발행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리플의 희소성이 증가하여 가격이 상승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리플은 은행간 결제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종합해보면 통화공급이 안정적이고 범용성이 있어 투자가치가 있다.
리플은 운영주체와 발행량 등 통화 공급 측면에서 비트코인, 이리더움 등 기존의 가상통화와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운영주체의 경우, 타 가상통화는 시장 참가자들의 분권적 공동관리를 통해 이루어지는 데 반해 리플은 단일 발행기업인 리플랩스가 운영 및 발행한다. 투기성 목적으로 거래되는 기존의 가상통화와 달리, 리플은 단일 발행기업인 리플랩스가 운영 및 발행한다. 투기성 목적으로 거래되는 기존의 가상통화와 달리, 리플은 은행간 B2B 해외송금을 목적으로 발행되고 거래되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 은행권에서는 현재의 SWIFT 를 이용한 거래방식보다 비용, 시간 효율적인 리플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한편, 발행량 측면에서도 리플은 기존 가상통화와 차별적 특징을 가진다. 대표적인 가상통화인 비트코인의 경우, 발행 코인수가 2100만개로 제한적이며 참여자들의 채굴을 통해 코인이 발행되고 있다. 그러나 리플의 경우 발행 코인 개수가 1000억 개로 매우 많으며 공급량에 있어 제한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공급량의 제한에 있어서의 차이는 암호화폐의 가격 차이로 이어진다. 비트코인과 같이 공급이 제한적이면 수요가 현재와 같이 급증할 때 가격의 상한선 없이 계속하여 상승 추세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리플의 경우 현재 유통되는 코인 수가 많을 뿐더러, 지속해서 신규 발향 가능하므로 화폐 가치가 비트코인에 비해 매우 낮으며 가격 변동성의 폭도 더 좁다.
일본 내 30개 은행들과 국내 은행 중 일부가 리플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해외 송금 연동 테스트를 진행한 다는 소식에 3일 연속 급등하면서 XRP의 투자성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투기적 목적으로 XRP에 투자하는 것은 시기상조이다. 참여 의사를 밝혔던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이 가상화폐 리플을 매개로 하는 해외송금 사업계획을 철회할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시중은행들의 향후 행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정부의 가상통화 규제와 리플의 가치 변동성이 큰 점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지난 달부터 금융당국 등 정부기관이 가상화폐 거래를 강도 높게 규제 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은행들이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트코인보다는 그 폭이 크지 않기는 하나, 리플의 경우 최근 반 년 사이 최저가와 최고가간 시세 차이가 300%를 웃돈다. 해외송금의 매개체인 리플 가격이 급변동하면 사업을 취급하는 은행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이처럼 리플 시장 내 부정적 요인이 잠재하는 현재, 만일 은행들이 사업을 철회한다면 리플의 가격은 급락할 것이며 투자로 인한 수익성 역시 저해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 타이어의 경영 부실의 원인은 고임금체계를 들 수 있다. 연말에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마저도 갚지 못할 사정이므로 파산산다고 해도 이상한 일은 아니다. 하지만 금호타이어가 지역사외의 고용이나 매출의 비중을 본다면 안타까운일이 아닐수 없다. 그러므로 지금 회사의 자구안은 시의적절하다. 노조도 회사측의 사정을 고려해 자구안을 마련하여 피해를 최소화시켜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야한다. 그리고 경영정상화에 대한 가능성을 채권단에게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채권단 또한 자구안의 재무적인 측면만 보지말고 국가기간으로서 중요성과 특수성을 고려해야 할것이다.
금호타이어의 위기는 2006년 건설업계 1위였던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시작됐습니다.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계열사인 금호타이어를 동원해 대우건설의 당시 주가에 90%의 프리미엄을 붙여 무리한 인수를 했습니다. 금호아시아나는 계열사를 동원했음에도 무리한 인수를 진행한 탓에 35천억이라는 부채를 떠안았습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경기가 악화됨에 따라 건설경기도 침체했습니다. 결국 대우건설의 주가는 1만원대 초반까지 떨어졌고 유동성 문제를 겪던 금호 그룹은 대우건설을 되팔았습니다. 바로 승자의 저주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일어난 위기를 두고 과거사를 떠들며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이제라도 자구안을 마련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며 법정관리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채를 갚기 위해선 채권단의 양보와 구조조정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지만 국내 정치적 문화적 특성상 구조조정이 일어날 확률은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 이상 법정관리로 갈 것입니다. 종업원 5천명 이상인 점과 대주주가 국민연금, 우리은행, 산업은행이라는 점이 정부의 개입 여지를 남겨둡니다. 쌍용자동차처럼 노조가 양보하면 채권단의 추가적인 지원이 가능하겠지만 노조가 정치권을 믿고 끝까지 양보를 하지 않는다면 법정관리를 피할 수 없으며 정치적 문제로 비화되면 국책은행의 추가적인 출자전환이나 유동성 지원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회사의 높은 부채비율이다. 금호타이어는 연내 도래할 1.9조원 규모의 차입금 상환이 아직 남아있다. 과도한 차입금으로 인한 이자 비용 부담이 순이익을 적자로 만드는 주요 원인이다. 임금이 높은 것은 회사가 이익 창출을 잘하고 경영을 잘하고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회사 이미지의 타격으로 인한 매출 감소와, 자동차 시장의 부진으로 인해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고 중국에서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수익성이 크게 악화된 것이 문제이다. 부채비율이 높은 기업은 수익성이 악화되면, 급격히 이자상환 부담으로 인해 기업은 크게 휘청거릴 수 밖에 없다. 아프지만 살을 깎아서 임금삭감, 구조조정 등 판관비를 줄여서라도 당장 급한불을 꺼야 할 것이다. 차입금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회사 제품에는 이상이 없고 산업이 회복중인 상태이므로 이슈가 잠잠해지고 시장점유율을 다시 회복한다면 중국, 미국 공장도 안정화되고 고정비 부담이 감소하게 되고 수익성이 올라가면서 정상화 될 것이다.


금호타이어의 가장 큰 경영 악화의 원인은 유동성 문제이다. 금호타이어는 현재 채권단에게 있는 채무 15천억원과, 해외은행에게 있는 채무 5 천억원을 합해 총 19천억원의 채무가 있어 유동성 위기에 빠져있다. 채권단에게 있는 채무는 만기 연장을 한다고 하더라도 해외은행에게 있는 채무 또한 여전히 큰 금액이기 때문에 유동성의 위기라고 보인다. 유동성 위기에 빠지게 된 이유는 실적악화에 있다. 실제로 금호타이어의 올해 영업손실은 566억원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경영 실적이 악화된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사업 실적의 악화이다. 금호타이어는 한때 중국 타이어 시장 점유율 1위였으나 중국 소비자 고발프로그램에게 고발 당한 뒤 브랜드 이미지 손상으로 인해 중국 사업의 실적이 급격이 악화되었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경영 정상화를 위해, 또한 현재 법정관리를 피하고 채권단의 지원을 얻기 위해 자구안을 발표했다. 자구안에는 경쟁력 향상 방안, 경영개선 절차 기간 중 임금 동결, 임금체계 개선 및 조정, 임금 피크제 시행, 복리후생 항목 조정,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 개선의 내용이 담고 있다.
자구안의 내용이 받아지기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 또한 얻어야 한다. 하지만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6년도 임금단체협상도 타결 짓지 못하고 있을 만큼 노사갈등이 깊다.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예정대로 자율협약 혹은 P 플랜을 통한 구조조정을 통한 정상화가 진행될 것이다.
금호타이어의 경영 악화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무리한 대우건설 인수합병에서 비롯됐다. 회사측의 주장처럼 ‘과도한 인건비’ 때문에 경영이 악화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우건설 인수시점을 기준으로 금호타이어의 현금상황은 급격히 악화됐다. 금호타이어의 부채비율은 2005년과 2006년 각각 128%164%를 기록해 양호한 수치 나타냈다. 그러나 지분인수에 참여한 뒤인 2007년부터 금호타이어의 부채비율은 급격히 높아졌다.
이후 직장폐쇄, 파업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경영은 더욱 악화됐다. 물론 직원들의 고임금 체계를 비롯한 기업의 경쟁력 약화 등의 요인이 겹쳐져서 나타난 결과 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 금호타이어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사측과 노조가 서로 조금씩 양보하며 힘을 합쳐야만 할 것이다.
금호타이어의 경영악화는 사업의 36%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부문의 심각한 경영위기가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부문의 사업확장을 위해 빌린 외국계은행의 단기차입금 3160억 원의 상황만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회사의 존폐가 위험한 상황이다. 금호타이어는 업종 특성상 설비투자를 적기에 실시하여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나, 채권단 측의 추가 자금지원 거절로 경쟁력에 타격을 입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산업은행 등 채권단에서는 2010년 워크아웃 이후 39000억 원에 달는 금융지원을 하였고, 채권 회수 조치없이 신규자금 및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 전액을 중국사업 정상화와 중앙연구소 및 조지아 공장 건설 등 경쟁력 향상에 투입하도록 모든 배려를 했다는 입장이다.
경영정상화를 위해 회사측과 채권단측의 임단협 합의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선, 실사를 통한 중국부문 경영책임자의 책임을 묻고 수지 개선을 위한 경영 방안을 도출함과 동시에 중국공장 처리방향을 시급히 결정해야 한다. 회사의 무책임한 경영으로 인한 고통을 인력재편, 임금삭감과 같이 노조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하루빨리 구조조정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기차입금 상황 실패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노조의 단기적, 전략적 양보가 요구되는 바이다.





20171분기부터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한 것을 통해 금호타이어의 경영이 악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영업이익이 왜 계속 적자를 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에 앞서, 타이어 시장은 근 2,3년 동안 호조세를 보여왔다. 미국의 중국산 타이어 반덤핑 부과와 북미 및 유럽 지역 타이어 수요 호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국타이어나 넥센타이어가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는 동안, 금호타이어는 영업이익 적자를 내고있는 가장 큰 이유는 해외 딜러들이 금호타이어의 구입을 유예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해외딜러들이 금호타이어의 규입을 유예했기 떄문이다. 그렇다면 왜 해외딜러들이 금호타이어의 구매를 유예했을까? 그 이유는 금호타이어의 매각 관련 노이즈와 매각 불발 시 워크아웃 가능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타이어 시장이 좋은 상황에서 이러한 단기성 악재로 인해 올해 금호타이어의 매출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역으로, 지금의 내환을 잘 이겨낸다면 금호타이어의 주가는 우상향 할거라고 생각한다.
금호타이어의 경영악화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무리한 대우건설 인수합병에서부터 시작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당시 종합시공능력 1위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는데, 동종업체인 금호산업과 비교해서 연간 매출이 5배 가까이 되는 대우건설을 삼키면서,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재계서열 11위에서 8위로 뛰어올랐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루어진 과도한 차입이 심각한 유동성 부족 문제를 초래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008년 금융위기 사태가 발생하면서 심각한 위기에 맞닥뜨리게 됐습니다. 당시 미국 조지아 주 공장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해야 했는데, 이를 위해 금호타이어는 보유 중인 대우건설 지분을 매각해 마련하려 했으나 지분매각에 실패하면서 공장 건설도 중단됐습니다. 결국 대규모 정리해고를 거쳐 2009년 말 워크아웃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이후 노조 측의 전면파업, 사측의 직장폐쇄 등의 문제가 끊이질 않았고, ‘워크아웃 졸업’ 후에도 노사갈등은 근본적으로 해결될 조짐이 보이질 않았습니다. 지난 9월 박삼구 회장의 사퇴 결정 역시 더 이상 금호타이어의 내부문제를 손 쓸 도리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번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시점에서, 금호타이어의 노조측과 사측 모두 그간 겪어 온 뿌리 깊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 양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융산업에서 AI역할은 챗봇, 로보어드바이저 등의 단순업무와 투자자문과 같은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둘은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기술의 발전속도는 임계점을 넘으면 급속도로 빨라지기 때문에 딥러닝의 발전과 함께 크게 발전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AI는 신용평가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서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식을 기반으로 머신러닝 방식의 신용평가를 사용중입니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등)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대출자들의 신용을 평가합니다. 기존의 신용평가 방식을 탈피한 방법으로 중금리 소매고객 등의 신용평가 모델로서 혁혁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미국이나 독일 등의 선진국들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신용평가 모형을 도입중이고 국내도 다양한 금융기관들이 이를 활용한 초기모형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보도자료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AI의 등장으로 금융업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딥러닝이 개발되면서 점점 인간이 하던 트레이딩 등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심리를 이용해서 시세차익을 실현할 가능성이 다소 줄어들 전망입니다. 또한 기존의 방식으로 산출하였던 많은 데이터들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의 자동화로 인해 더욱 풍부해지고 다양한 각도로 이해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AI의 등장으로 금융에 대한 리소스가 풍부해지고 한단계 더 발전할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금융산업에서 AI의 역할을 날이 갈수록 증대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더 심해질 것이다. 골드만삭스의 경우 이미 800명의 트레이더들을 해고하고 트레이더들이 하는 주식 거래 업무를 AI에게 맡겼으며 고객들의 투자 성향에 따라서 투자를 하는 알고리즘을 AI에게 적용을 시켰다고 한다. 소매 금융의 경우에도 대부분의 거래가 핀테크 회사로 넘어갈 것이며 이러한 자동화 절차가 결과적으로는 기존의 은행들과 금융권에게 있어서 하나의 잠재적인 변수로 맞이하게 될 것이다.

현재 일본 연기금의 최고 투자책임자인 Mizuno에 의하면 앞으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기업들이 금융업에 나설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많은 사람들을 놀래킬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한 바가 있다. 구글이나 아마존의 경우 고객에 관한 막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에게 분서을 시키는 것이 미래에는 보편화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공지능에게 세세한 검증 업무 및 자료 조사 업무가 집중이 되는 것에 비해서 사람은 주관적이고 모호한 상황을 다루게 되는 경우가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Mizuno 투자책임자는 ESG라는 투자에 있어서 세가지의 요소를 강조하였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요소가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러한 요소에 대한 판단은 사람이 해야 한다고 강조를 한 바가 있다. 이와 같이 사람은 창의적이고 보이지 않는 요소를 관리하는데 치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시기에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안 보이는 경우를 수치화 시키는 능력 또한 중요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회계의 경우에도 해당 지출에 대해서 어떻게 편입을 시킬 것이냐에 따라서 경우가 달라지듯이 이러한 수치에 대해서 재단하고 연구를 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앞으로는 큰 그림을 드리고 이러한 그림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한 편 로봇이 하는 일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어떠한 업무를 맡는지에 대해서 개괄적인 면에 대한 트레이닝이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는 인간의 감성이 역설적으로 더 중요해 지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이며 이러한 자동화 절차가 결과적으로는 기존의 은행들과 금융권에게 있어서 하나의 잠재적인 변수로 맞이하게 될 것이다

.


현재 일본 연기금의 최고 투자책임자인 Mizuno에 의하면 앞으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기업들이 금융업에 나설 것이며 이러한 변화는 많은 사람들을 놀래킬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한 바가 있다. 구글이나 아마존의 경우 고객에 관한 막대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에게 분서을 시키는 것이 미래에는 보편화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하였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공지능에게 세세한 검증 업무 및 자료 조사 업무가 집중이 되는 것에 비해서 사람은 주관적이고 모호한 상황을 다루게 되는 경우가 커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Mizuno 투자책임자는 ESG라는 투자에 있어서 세가지의 요소를 강조하였는데 앞으로는 이러한 보이지 않는 요소가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러한 요소에 대한 판단은 사람이 해야 한다고 강조를 한 바가 있다. 이와 같이 사람은 창의적이고 보이지 않는 요소를 관리하는데 치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시기에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안 보이는 경우를 수치화 시키는 능력 또한 중요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회계의 경우에도 해당 지출에 대해서 어떻게 편입을 시킬 것이냐에 따라서 경우가 달라지듯이 이러한 수치에 대해서 재단하고 연구를 하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앞으로는 큰 그림을 드리고 이러한 그림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 한 편 로봇이 하는 일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어떠한 업무를 맡는지에 대해서 개괄적인 면에 대한 트레이닝이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는 인간의 감성이 역설적으로 더 중요해 지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Comments